베트남은 수많은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해외 관광지입니다. 그중 한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여행지 중 하나인 호찌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여행지에 대해 자세히 알면 알 수록 여행이 훨씬 풍부하고 즐거워집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호찌민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호찌민으로 여행을 떠났을 때 놓치면 아까운 여행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스팅 후반에는 호찌민 여행 시 유의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릴 테니 여행에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호찌민의 역사
베트남의 수도는 아니지만 베트남 경제의 중심지인 호찌민은 베트남 최대 도시입니다. 이전에는 다른 나라에 사이공으로 알려져 있었던 호찌민은 베트남 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호찌민의 풍부한 역사는 독립을 위한 베트남의 투쟁과 현대화를 향한 여정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원래 작은 어촌이었던 호찌민(Ho Chi Minh)시는 원 이름이 사이공이었습니다. 사이공은 17세기 프랑스에 의해 식민지가 되면서 서서히 번성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랑스의 지배 아래, 그 도시는 웅장한 대로, 화려한 건물, 공공 광장이 건설되었고 그 시기에 사이공은 빠르게 성장하여 "동양의 파리"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후 1954년, 베트남은 프랑스로부터 독립했고, 사이공은 남베트남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곧 미국 전쟁이라고도 알려진 베트남 전쟁이 발발되면서 사이공은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사이공은 미국이 지원하는 남부 정부의 수도의 역할을 하면서 베트남 분쟁의 중심에 있게 되었습니다. 1975년 4월 30일, 베트남 전쟁은 사이공이 북베트남군에 함락되면서 끝났고 이후 베트남을 독립으로 이끈 혁명 지도자를 기리기 위해 1976년 호찌민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 이후로, 호찌민은 동남아시아의 가장 역동적이고 활기찬 도시 중 하나로 부상하면서 급속한 경제 성장과 발전을 거쳤습니다.
호찌민의 필수 관광지 5곳 추천
벤탄 시장
호찌민의 가장 상징적인 랜드마크 중 하나인 벤 탄 시장은 방문객들이 현지 수공예품과 기념품부터 신선한 농산물과 길거리 음식까지 모든 것을 쇼핑할 수 있는 북적거리는 시장입니다. 시장의 활기찬 분위기와 다양한 상품들로 인해 베트남의 광경, 소리, 맛을 경험하려는 관광객들이 반드시 방문하는 필수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오전 4시부터 저녁 7시까지 영업하며 이 시장은 100년이 넘은 시장으로 베트남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상품이 모두 있는 곳입니다. 관광만이 아니라 기념품을 구매하기에 적합한 필수 관광지 입니다.
전쟁 박물관
베트남 전쟁의 아픈 기억을 담고 있는 전쟁 박물관은 방문객들에게 전쟁 기간 동안 베트남 사람들이 겪었던 잔혹함과 고통에 대해 생각해볼 만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전시물에는 전쟁이 민간인들에게 미친 영향을 기록한 사진 등 전쟁 관련 전시물과 베트남 전쟁 기간 동안 사용된 다양한 포탄들이 있습니다. 전쟁이 일어난 기간 동안 발생한 온갖 비인간적인 일들이 솔직하게 기록되어 있어서 전쟁의 참혹함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구찌 터널
호찌민시의 외곽에 위치한 구찌 터널은 베트남 전쟁 동안 베트콩이 사용한 거대한 지하 통로입니다. 방문객들은 터널의 일부를 탐험하고, 터널을 건설하고 방어하는 데 사용된 기발한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분쟁 동안 군인과 민간인이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구찌 터널에서는 가이드의 안내를 받으며 구찌터널의 구조와 기능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베트남 전쟁의 역사적인 사실들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전쟁 장면을 재현한 전시관이 있어서 실제 베트남 전투를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습니다.
사이공 노트르담 대성당
호찌민시의 프랑스 식민지시절을 느껴볼 수 있는 사이공 노트르담 대성당은 고딕 부흥기 건축의 놀라운 예입니다. 19세기 후반에 지어진 이 성당은 쌍둥이 종탑,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 그리고 붉은 벽돌로 된 아름다운 성당입니다.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로 통치할 때 모든 건축 자재를 프랑스에서 공수하여 만든 아름다운 건물로 베트남에서 유럽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관광지입니다. 현재는 대규모 보수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내부에 입장하여 관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근처에 위치한 중앙우체국 역시 파리 에펠탑을 건축한 구스타브 에펠의 작품으로 몹시 유명하고 아름다우니 함께 관광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이공 스카이덱
호찌민의 멋진 야경과 스카이라인의 전경을 볼 수 있는 관광지 입니다. 도시에서 가장 높은 건물의 49층에 위치한 스카이덱은 호찌민 야경 전망대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전망대로 가기 위해서는 티켓을 구매해야 하는데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모두 구매가 가능합니다. 호찌민의 전경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호찌민 필수 관광지입니다.
호찌민 여행시 주의사항
트래픽 및 교통
호찌민은 워낙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로 거리가 복잡한 편입니다. 특히 붐비는 거리에서 오토바이, 자동차, 그리고 보행자들이 뒤섞이는 혼란스러운 교통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도로를 건널 때 평소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이동할 때에는 평판이 좋은 택시 서비스나 차량 호출 앱을 이용하여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사기 및 절도
다른 주요 관광지와 마찬가지로 호찌민에도 사기와 절도가 있습니다. 낯선 사람들이 요청하지 않은 도움을 제공하거나 여러분에게 비싼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고 할 경우 경계해야 합니다. 특히 붐비는 지역과 관광 명소에서는 가방을 앞쪽으로 메고 휴대폰 등 귀중품을 주머니에 넣지 않는 등 소지품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 및 위생
호찌민시는 열대 기후지역으로 몹시 덥고 습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수분을 보충하고 자외선을 막아주는 양산, 모자, 팔토시 등을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길거리 음식을 먹고 수돗물을 마실 때 배탈이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위생을 위해 휴대용 손 소독제나 항균 물티슈를 휴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화적 민감성
베트남은 문화적 규범과 전통이 깊이 뿌리내린 보수적인 사회입니다. 특히 종교 장소를 방문하거나 현지인들과 교류할 때 현지 관습과 에티켓을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절이나 집에 들어가기 전에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며 공개적인 애정 표현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트남은 공산주의 국가이므로 국가의 보안을 위협하는 것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적으로 중요한 장소에 방문할 경우 사진을 찍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언어
영어는 관광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여전히 호찌민 여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지인과의 의사 소통을의사소통을 위해 간단한 인사말과 숫자와 같은 베트남어의 몇 가지 기본 문구를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낯선 상황에서 길을 찾고 의사소통을 도울 지도앱과 번역 앱을 미리 다운로드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베트남은 한국인들에게 몹시 사랑받는 관광지 입니다. 비교적 물가가 저렴하고 다양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베트남 호찌민에서 즐겁고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