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국에서 두 번째로 유명한 관광지인 상하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에도 몹시 익숙한 중국 도시인 상하이는 중국 경제의 중심지이자 동, 서양의 매력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문화, 관광, 경제 도시입니다. 중국에서 비교적 남쪽에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덥게 느껴질 수 있으니 여행하신다면 선선한 봄기운이 느껴지는 3-5월이나 한여름을 벗어나 선선해지는 10-11월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상하이 여행을 떠났을 때 충분히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는 여행지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전체 여행지를 소개한 뒤 상하이 가족 여행에 적합한 장소와 상하이 여행 필수 코스를 추가로 정리해 드릴 테니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하이 여행지 추천
1. 와이탄 (Bund)
'번드'라고도 불리는 상하이 와이탄은 중국 상하이시 황푸구에 있습니다. 황푸강을 바라보며 다양한 유럽식 건축물들이 있는 곳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상하이의 구 시가지로 상하이가 개항되면서 서양 문물이 항구로 쏟아져 들어오고 이때 개발이 진행되지 않고 해변에 가까워서 항구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탄 지역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영국인들이 이곳을 부두로 사용하기 시작하며 여러 기업, 투자자, 이민자, 언론사 등이 중국으로 들어왔고 그때부터 상하이가 지금처럼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상하이를 만든 기념비적인 곳이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 동방명주탑 (Oriental Pearl Towel)
상하이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인 건축물로서 위 사진에도 나와있는 건물입니다. 1994년 완공되었으며 그 당시 TV송신탑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중국의 경제적 번영을 상징하게 된 첫 번째 랜드마크이며 지금은 빼곡히 건설된 상하이의 마천루들이 지어지기 전에 가장 먼저 건설되었습니다. 마치 진주를 꿰어 놓은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에 동방명주탑은 '진주'로 불리기도 합니다. 동방명주에는 다양한 레스토랑들이 입점해 있으며 267m에는 공중회전 레스토랑이 있어 상하이 야경과 전경을 모두 즐기면서 미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각 구슬모양의 건축물마다 입장료를 지불하는데 예상할 수 있듯이 가장 높은 구슬의 입장료가 가장 비쌉니다.
3. 진마오타워 (Jin Mao Towel)
진마오타워는 2008년 상하이 세계금융센터가 지어지기 전까지 중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습니다. 지상 88층 건물로 총 높이가 421m에 이르는 진마오 타워는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인 8을 최대한 이용한 타워입니다. 완공일 역시 1998년 8월 8일로 숫자 8에 대한 중국인들의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다양한 오피스들이 있으며 약 20개의 층은 그랜드 하얏트 호텔 상하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88층 꼭대기에는 전망대가 있는데 전망대 바깥의 유리바닥을 걸을 수 있습니다. 88층 높이의 마천루에서 스릴을 즐기며 멋진 인생 사진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4. 예원 (Yu garden)
상하이 예원은 반윤단이라는 사람이 자신의 아버지 반은을 기쁘게 하기 위해 만든 개인 정원입니다. 아버지를 위해 건축을 시작하였으며 거의 20년이라는 시간 동안 정성을 들여 건축하여 1577년 완공하였으나 이미 부모는 세상을 떠난 뒤였다는 슬픈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중국 정원중에 가장 섬세하고 아름다운 정원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1961년 민간에 개방되었고 1982년 국가 문화재로 등록되었습니다. 예원을 대표하는 곳은 후진팅 (호심정)으로 이 정자와 예원을 연결하는 다리인 구곡교와 함께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유명 인사들이 상하이를 방문한 뒤 사인을 남겨두어서 예원에서 유명인사들의 사인을 찾은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5. 상하이 디즈니랜드 (Shanghai Disneyland)
2016년 개장한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중국에 있는 유일한 디즈니랜드입니다. 약 390만㎡의 부지에 지어진 디즈니 테마파크로 다양한 어트랙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이스토리 랜드에서 토이스토리 속으로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을 받으며 체험할 수 있으며 캐리비안의 해적을 소재로 한 어트렉션은 최신 기술이 아낌없이 발휘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캐리비안의 해적 소재 어트랙션 중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시설로 다른 디즈니랜드를 경험한 분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즐겨야 하는 어트랙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3년 12월 20일에는 시티 오브 주토피아 테마파크가 오픈하여 관광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상하이 가족 여행지
가족과 함께 상하이를 방문할 계획이신 분들을 위해 상하이 여행지들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어린아이를 데리고 상하이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라면 상하이 디즈니랜드를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 세계 어린아이들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디즈니의 캐릭터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사랑하는 다양한 디즈니 캐릭터들이 퍼레이드를 진행하기 때문에 퍼레이드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어트랙션도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속으로 들어가서 체험하는 듯 한 경험을 맛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떠나는 여행이라면 예원을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어르신들 중에는 정원을 가꾸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정원이 풍기는 분위기 역시 나라마다 몹시 다르기 때문에 각 나라의 정원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식 정원을 감상하다 보면 같은 식물도 나라의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됩니다. 때로는 웅장하면서 때로는 섬세하게 꾸며진 정원을 보며 부모님들은 중국의 문화를 느끼고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플이 여행을 간다면 여러 어트랙션과 포토존이 있는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필수 코스일 것입니다. 또한 상하이 여행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동방명주탑을 배경으로 사진을 남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하이 여행 필수코스 추천
소개해 드린 5곳 모두 상하이의 유명한 랜드마크 이지만 지금의 상하이를 있게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는 와이탄과, 상하이의 대표 건축물이 된 동방명주 탑을 필수 코스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두 곳을 통해서 과거의 상하이와 현재의 상하이 모두를 관통하여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님과 여행하신다면 부모님을 위해 정성껏 가꾼 정원인 예원에 방문하여 함께 걸으며 진솔한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도시인 상하이, 이곳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